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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덴마크와 캐나다는 북극에서 국경을 접하고 있음.
2. 1973년, 덴마크와 캐나다는 서로 애매하던 양국사이 네어스 해협의 국경선을 합의함.
3. 한스섬(Hans Island)이라는 롯데월드만한 자그마한 섬을 놓고, 이 섬의 왼쪽은 캐나다, 오른쪽은 덴마크로 국경선을 합의한 것임.
4. 국경선 결정은 순조롭게 끝이 났는데, 꼼꼼하지 못한 실무진의 착오로 한스섬이 어느나라 섬인지를 정하지 않고 회의가 끝나버린 것임.
5. 1984년, 캐나다 군이 섬에 상륙해서 캐나다산 위스키를 땅에 묻고 "캐나다에 온걸 환영한다"라는 팻말과 캐나다 국기를 꼽아 한스섬은 캐나다꺼라고 선빵을 날림.
6. 빡친 덴마크는 바로 덴마크의 장관을 한스섬에 보내, 캐나다 군이 묻은 위스키를 캐내고, 그 자리에 덴마크산 브랜디를 묻은 뒤, 덴마크 국기를 꼽아버림.
7. 이후로도, 양국은 수시로 사람들을 보내서 자국 위스키와 깃발을 올리는 퍼포먼스를 계속함.
8. 어차피 별로 쓸모도 없고, 해협도 얼어붙어 있어 배들이 제대로 지나가지도 못하는 곳의 작은 섬이라, 두 나라는 약간의 재미와 자존심 싸움 정도로 한스섬의 위스키 전쟁을 계속함.
9. 지구가 따뜻해지며, 빙하가 녹기 시작하자 갑자기 일이 커지기 시작함.
10. 미국이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2035년이면 이곳 네어스 해협의 얼음이 거의 사라져 현재는 얼음으로 막혀있던 바다길이 열린다는 것이었음.
11. 대서양과 태평양을 잇는 항로가 열린다는 말이고, 한스섬은 이 항로의 전략적 요충지가 되는 것이었음.
12. 과거에는 아시아에서 유럽을 가려면, 아프리카 희망봉을 돌아서 가야 했음.
13. 무려 1만 4천 km 거리를 돌아 감
.14. 수에즈운하가 생기면서, 부산-유럽이 1만 km 거리가 되면서 4천km가 단축됨
15. 수에즈운하보다 더 빠른 지름길이 있음.
16. 북극 항로임
17. 러시아 위쪽 북극 항로로 가면, 1만킬로가 7천 킬로 더 단축이 되는 것임.
18. 기름을 적게 먹으면서 40일 이상 걸리는 운항시간을 28일 이내로 찍을 수 있다는 말임.
19.다른 장점도 있음.
20. 해적 위험이 없어져 수에즈운하 통과 시보다 보험료가 훨씬 낮아지게 됨
21. 문제는 기후였음.
22. 지금까지는 얼음이 녹는 여름철 2개월 정도만 운항이 가능했음.
23. 지구온난화로 얼음이 녹아 북극이 조금씩 바다로 바뀌기 시작함.
24. 이제는 봄부터 가을까지 6-7개월 정도는 어느 정도 운행이 가능해졌다는 말임
25. 사계절 운용도 불가능한 것이 아님.
26. 쇄빙선이 얼음을 깨주고 앞서나가면 그 뒤를 따라가거나, 아예 쇄빙 능력이 있는 배로 가는 것임.
27. 북극의 얼음들이 녹으면서 얼음으로 막혀있던 곳에 이런 항로들이 생기게 되는 것임.
28. 북극 항로가 본격적으로 운용되면 전략적 요충지가 될 한스섬의 소유권은 양국이 딱 절반씩 반띵 하기로 이번에 합의를 한 것임.
29. 북극항로는 한국과도 관련이 있음.
30. 북극항로가 열리면, 태평양쪽으로는 한국이 최적 환적지가 될 수 있는 위치인 것임.
31. 부산이나 울산에 환적항을 만들면, 여기까지는 일반 배로 온 후, 쇄빙선으로 짐을 옮겨 싣고 북극항로를 가는 코스가 나옴.
32. 러시아가 진행하는 야말프로젝트도 쇄빙LNG운반선과 북극항로를 이용한 LNG 수송이 핵심인 것임.
33. 쇄빙 LNG 선의 경우 얼음을 깰 수 있게 배를 두껍게 하고, 전진과 후진을 쉽게 할 수 있는 강한 엔진, 추위에 얼어붙지 않게 배 구석구석 열선을 까는 등 추가 비용이 많이 들어서 일반 배의 1.5배 건조 가격이 나오는 매출이 짭짤한 배이고, 대우조선해양이 주도하고 있음.
33.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쇄빙LNG운반선도 대금 지불에 문제가 생기고있고, 당장 항로도 열리지는 않겠지만, 전쟁 이후를 생각하며 기회를 찾을 타이밍으로 보임.
한줄코멘트
꼼꼼하지 못한 실무자때문에 50년 분쟁이 일어남.
꼼꼼한 사람을 하찮게 보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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