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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대

초기 제작된 전차의 사용법

이싸빅 2023. 7. 3. 22:10
 

프랑스군의 전차 개발은 에스티엔느의 구상을 시작으로 1915년부터 개시되었음

이 개발 단계에선 험지에서도 이동가능하고 화포와 기관총이 달린 전투용 기계를 퀴라세 테르스트르라고 불렀고, 이후엔 아르티히 스페샬르 혹은 아르티히 다쏘, 샤르, 샤르 드 콤바, 샤르 다쏘, Tank라고 불렀음

프랑스 전차부대의 특징이라면 처음 전차장교 모집했을 때 기병장교 출신이 많이 왔기에 기병 전통을 강하게 물려받았다는 거임

특히 기병장교 루이 보쉬의 영향을 받아 '전차의 역할이란 기습적으로 돌격하고 적의 종심을 최대한 깊게 돌파하는 것이다.' 라는 개념이 뿌리박히게 됨

 1916년 8월 이전의 구상

전차는 준비사격 없는 기습적인 공세를 위해서, 주로 밤중에 배치되어 보병 먼저 투입된다

보병은 전차가 1차 참호선을 점령한 후에 전진한다

그러고나면 전차의 절반은 다음 참호선으로 계속 전진하고, 나머지 절반은 보병과 함께 참호 속에 고립된 독일군을 청소한다

보병이 1차 참호선을 완전히 확보하면 이를 돕던 전차는 2차 참호선으로 전진한 전차를 도우러 전진한다

이런 전술을 사용하면 적의 야전포진지까지 1시간 이내에 전진해 적이 효과적인 공세를 벌일 수 없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1916년 8월 첫 교리

전차는 광정면에서의 총공세에서 수시간 이내에 적의 주요 사격진지를 점령하는데 쓰인다

전차가 차지한 방어진지를 확보하는 것은 보병이다

기병은 전과확대를 위해 투입된다

공세는 전차가 이동하기 적합한 지형을 따라 실행되어야 하며, 특히 중포로 큰 손상을 입은 지형은 피해야 한다

전차는 전선에 가능한 넓게 배치되어야 하고, 돌파하는 종심의 깊이는 가용한 전차의 수에 따라 결정된다

전차 하나 당 적의 참호 200m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독일군의 1차 참호선은 3개의 참호로 구성되었고 2차 참호선은 하나의 참호로 구성되어 있으니 200m당 4대의 전차가 배치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1km 당 20대의 전차가 배치되어야 한다

여기에 전차 일반예비를 1km당 10대씩 두어야 하므로 최종적으로 1km 당 30대의 전차가 배치된다

공세는 기습적으로 이루어지고, 모든 전차가 동시적으로 각각의 목표물을 향해 전진한다

전차는 첫번째 참호를 점령한 후 다음 방어진지로 속도 유지와 포탄 보존을 위해 전투없이 전진해야 한다

1916년 10월

솜 전투에서 영국군이 먼저 전차를 사용해본 이후 수정된 교리

프랑스군은 이 교리에 따라 니벨 공세에서 전차를 처음으로 투입함

전차는 보병에 앞서 전진함으로써 안내자이자 빛이 되어야 한다

전차의 편제단위는 바트히-그루프-그루프망이다

그루프는 4개의 바트히로 구성된다

바트히는 4대의 전차로 구성되며, 바트히 중 하나에 그루프 지휘관의 지휘전차가 포함된다

행정적으로는 그루프들이 헤지망 드 마르슈(프랑스군에서 사용된 비정규적인 편제단위)로 조직되고, 헤지망 드 마르슈마다 수리와 연료 보급을 위한 섹시옹 드 파르크를 둔다

그루프망은 야전군 사령부 하에 놓이며, 그루프는 사단에 배속된다 

전차가 투입되는 공세는 안개낀 날씨나 이른 아침에 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각 그루프는 800m의 정면을 가지고, 바트히는 200m의 정면을 가진다

전차가 투입되는 작전은 항공정찰사진을 이용해 신중하게 계획되고 바트히마다 상세한 명령서를 하달해야 한다

전차는 공격개시선으로 주로 밤중에 이동하여 배치된다

이 때 전차의 소음을 감추기 위해 포성을 이용해야 한다

전차의 전투력은 사격받는 중에도 전진할 수 있는 능력에서 나온다

전차포의 주요 역할은 이동하며 적의 기관총을 파괴하는 것이다

슈나이더는 200m 이내, 생 샤몽은 600m 이내의 적에게 사격한다

사정거리에 따른 정확도 문제는 전차가 안개 낀 날씨나 이른 아침에 투입되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장거리 사격은 후퇴하는 적을 대상으로 사용한다

전차장이 전차를 운전하며 사격을 지시한다

기관총사수는 대상을 스스로 정한다

두 중형전차(슈나이더, 생 샤몽) 모두 사격각이 제한적이므로 측면의 보호는 기관총이 담당한다

전차 공세는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

첫 단계에서 전차는 보병을 보호하며 1차 방어진지를 점령한다

그 다음엔 적 포대를 보병과 함께 단거리 측사로 파괴한다

그 다음엔 계속 전진하여 2차 방어진지를 점령한다 

전체 공세는 2, 3시간 내에 완료되어야 하고 전차는 6km 전진해야 한다

최근 영국군의 경험은 전차와 보병의 긴밀한 협동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보병중대가 바트히마다 배속되어 장애물 제거, 참호 건너기 보조, 점령한 방어진지 유지를 담당한다

섹시옹 드 헤파라시옹제 드 하비타이유망이 각 그루프망에 배속되어 그루프를 뒤따라가며 재보급, 슈나이더 구난전차와 생 샤몽 구난전차와 홀트 트랙터로 구조 및 회수, 전차 수리를 담당한다

1917년 5월

니벨 공세가 실패한 후 프랑스군은 약 20일 후에 공세 방식과 교리를 수정하고 다시 한번 공세를 벌였음

이번 공세는 매우 성공적이였음

각 그루프의 3개 바트히는 공세가 시작되면 보병과 함께 전진하기 위해서 아군 방어선 가까이에 전투 전부터 배치되어 있어야 한다

1개의 바트히는 예비대로 둔다

그리하여 전차의 밀도를 줄이고 그루프 지휘관이 전술적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접근법을 그루프망에도 적용한다

그리하여 그루프망이 통제가 불가능했던 횡대대형이 아닌 사다리꼴 대형을 사용하게 된다

이제 그루프망이 전과확대를 위해 증원하거나 노력의 집중을 이룰 수 있게 될 것이며, 통제 또한 쉬워질 것이다

그루프가 아닌 바트히마다 구체적으로 임무와 목표를 명시해야 한다

보병과 전차 간의 협동을 강화하기 위해 각 그루프의 지휘소는 사단 지휘소의 위치와 관련하여 설치되어야 한다

보병이 전차를 더욱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그루프 기행장교가 직접 지휘하는 보병을 둔다 

4월 16일에 전차가 겪은 주된 위험은 적의 포병사격이였다

그러므로, 그리고 통제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1대의 항공기가 1명의 그루프망 지휘관에게 그루프망의 이동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며 적의 포대에 대포병사격을 지시한다

6대 이상의 전투기가 이 항공기를 보호하면서 적 항공기의 관측을 방해하고 쫒아내야 한다

각 전차에 포병에게 연막탄을 요청하기 위한 조명탄 발사기가 지급된다

연막탄은 전차의 이동을 감추기 위해 사용한다

샤쇠르 아 피는 최전방과 후방의 그루프 지휘관 사이에 전화기와 시각 신호를 이용하여 통신을 유지시킨다

1917년 10월

말메종 전투에서 실험된 교리

이번엔 프랑스군이 제대로 된 제병협동에 성공하고 압도적인 교환비로 승리함

그래서 1918년이 되기 전에 말메종 전투 경험을 기반으로 교리를 개선함

전차는 고정된 시간표에 따라 움직여서는 안 되며 오직 적의 관측소가 파괴된 이후에 투입되어야 한다

전차와 다른 병과들 사이의 밀접한 협동이 매우 중요하다

전차는 산개하여 지형을 이용해 은엄폐하며 전진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전차는 이동성이 보장되기 위해 평온한 전선에서 준비사격 규모를 줄이고 적의 2차, 3차 방어진지에 투입되는 것이 추천된다

사단장은 작전계획을 전차부대 지휘관들과 함께 만들어야 한다

그 다음 전차부대 지휘관들은 연대장과 함께 계획을 구상하고 전차 배치계획에 합의한다

전투 중 그루프망 지휘관은 항상 사단장 곁에 상주해야 하고 그루프 지휘관은 연대장 곁에 상주해야 한다

전차는 밤중 전투 전에 이동하여 최전선 근처 집결지에 은폐되어야 한다

만약 전차가 1차 방어진지를 공격하는데 투입되지 않을 땐 보병이 신호를 보내기 전까지 은폐를 유지한다

이 때 보병은 전차가 전장과 참호를 가로질러 건널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둬야 한다

이 과정을 위해 전차연락장교가 보병부대에 배속된다

그루프는 연속적으로 사다리꼴 대형으로 투입되어야 한다

1, 2개의 바트히가 첫 공세에 투입되는 동안, 다른 바트히는 추가적인 투입이 필요해지기 전까지 은폐를 유지한다

전차가 전진하는 동안은 연막 이동탄막사격으로 은폐를 제공하며, 이는 사단포병이 행한다

전차가 적의 방어진지에 도착하면 적을 무력화하고, 무력화가 끝나면 보병에게 전진 신호를 보낸다

전차가 전장에서 정지 중엔 매우 위험해지기에 재보급을 받아야 하거나 보병이 전차가 이동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주길 기다려야 한다면 사전에 결정된 엄폐에 용이한 지역으로 혹은 보병이 점령하고 있는 참호에서 먼 곳까지 후퇴해야 한다

퀴라시에르 아 피 중대가 트루프 다꽁파뉴망의 역할을 하여 3명 이상의 기병이 각 전차에 특별하게 동행하는데, 이들을 퀴라시에르 델리트로 칭한다

퀴라시에르 델리트는 전차를 엄폐물로 삼아 전차와 함께 전진하며 전차의 시야를 보조한다

트루프 다꽁파뉴망이 전차에게 이동할 수 있는 길이 준비되었음을 알릴 땐 부사관이 헬멧을 총에 걸고 들어야 한다

그루프마다 기병부대를 배속시켜 각 바트히가 전차에 앞서 보병과 함께 미리 전진해 삽과 곡괭이로 전차가 이동할 수 있는 길을 닦는 20명의 하마기병에게 지원받는다

전차는 보병에게 전진하라는 신호를 보낼 때는 붉은색 판, 도움을 요청할 땐 하얀색 판을 이용하되 같은 색상의 다른 물건을 이용할 수 있다


보병은 전차에게 사격을 요청할 때 아무 물건이나 흔드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 모든 방법은 가능하다면 전차 후방에 설치된 통화관을 이용하여 음성으로 대신할 수 있다

무선송신기가 장착된 전차는 사단, 군단과의 통신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해당 전차는 보병과 밀접한 연락을 유지해야 하고 그루프 지휘관은 공세 초기동안 예비 바트히와 야전전화로 통신을 유지하며 사단지휘소에 상주한다

각 그루프 지휘관을 한명의 장교, 한명의 부사관, 4명의 교환병, 2명의 연락병이 연락 목적으로 보조하고, 한명의 전차장교를 사단 참모부에 연락장교로 배치한다

각 사단마다 1, 2개의 야전포대가 항공기가 관측한 적 대전차포대를 파괴하는 임무를 맡는다


말메종에서 큰 승리를 거둔 프랑스군은 지금까지의 교훈을 집약한 전차 교리인 Instruction Provisoire sur l'emploi des chars d'assaut를 내놓고

르노 경전차 투입에 앞서 경전차 교리인 Réglement Provisoire de manoeuvre des unités de chars légers를 내놓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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