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상식

청바지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들

이싸빅 2022. 7. 18. 02:31

 

청바지의 탄생은 1870 년대 독일 이민자 리바이 스트라우스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옷감 가게를 열고 네바다주 리노의 재단사 제이콥 데이비스와 함께, 광부들을 위한 튼튼한 바지를 만들기 시작한 것이다.

 

1. 리벳에는 의미가 있다 

리바이스가 처음 만들어진 때부터 포켓에 붙어있는 구리 리벳은 단순한 장식이 아니다. 

광부들 바지의 솔기를 더 튼튼하게 하고 뒷주머니가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디자인된 것이다. 

리바이스에 있는 한 쌍의 작은 다섯 번째 주머니는 원래 회중시계를 안에 넣기 위한 것으로 시계 주머니라고도 부른다. 

 

2. 최고의 블루

프랑스의 님(Nimes)에서는 이탈리아에서 유명한 코튼 코듀로이를 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자신들이 만든 이 튼튼한 직물을 서지드님(serge de Nimes)이라고 불렀고, 그것이 훗날 줄어들어 데님이 되었다고 한다. 

이 데님을 스트라우스와 데이비스가 청바지 원단으로 사용한 것이다.

원단을 짜는 실은 인디고 블루로 염색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세탁할 때마다 염료 분자와 실이 벗겨진다.

이 과정은 거친 옷감을 부드럽게 만들고 청바지를 더 편안하게 만들어준다.

현재는 합성 인디고가 사용되고 있다.

 

3. 미국에서는 목장 노동자들이 유행 시켰다

청바지하면 카우보이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지만, 기록에서 청바지를 입릉은 카우보이는 비교적 드물었고 농부와 광부가 많았다.

그러나 1930 년대 청바지는 목장 열풍 덕분에  미국인들에게 크게 인기가 있었다.

우울한 시대에 목장주는 고객들이 카우보이 체험 놀이를 하게해서 많은 돈을 벌었다.

많은 미국인이 목장 방문을 위해 청바지를 구입했다.

그래서 청바지는 어디까지나 주말에 많이 볼 수 있었다.

 

4. 영화 배우에 의해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

1955 년 제임스 딘은 젊은이의 고뇌를 그린 걸작 영화 '이유없는 반항'에서 청바지와 흰 T 셔츠, 가죽 재킷을 입고 그 특유의 반항심을 표현했다. 

말론 브란도는 1953 년 '난폭자(The Wild One)'에서 같은 의상을 하고 있었다. 

마릴린 먼로는 'The Misfits'에서 여성들 사이에 청바지를 유행시켰다.

카우보이룩은 사회에 순응하는 것에 저항하고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젊은이의 상징이었다. 

청바지는 기성 권위에 반대하는 상징으로 간주되어, 1950 년대에는 학교에서 금지되었다.

하지만 1950 년대부터 60 년대에 걸쳐 청소년 문화와 단단히 결합되었다.

이때 젊은이들이 어른이 되어서도 청바지를 계속 입게 된 것이다.

 

5. 스키니 청바지가 달러지폐 혼란을 일으켰다

달러 지폐는 코튼이 섞인 종이에 인쇄되어 있다.

이 종이를 공급하는 것은 민간회사인 크레인(Crane Company) 단 한 개 뿐이다.

크레인사가 지폐용 종이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 코튼의 약 30 %는 스크랩(고물) 데님이라고 한다.

그런데 스키니진에 사용되는 데님은 스판덱스와 같은 신축성 있는 소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지폐용 종이를 망친 것이다.

크레인사는 대체 코튼의 공급원을 찾기 위해 분주해야 했다.

 

6. 리바이스는 빙 크로스비의 맞춤 데님 턱시도를 만들었다

1951 년 청바지가 반항적인 젊은이들의 상징이었던 때, 빙크로스비(Bing Crosby)는 청바지를 입고 있었다는 이유로 캐나다 호텔에서 체크인을 거부당했다.

결국은 그가 빙크로스비 인 것이 밝혀져 무사히 체크인 할 수 있었다.

리바이스는 이 이야기를 듣고 크로스비를 위해 맞춤 데님 턱시도를 만들었다.

 

7. 청바지는 리바이스 등장 훨씬 전부터 존재?

17 세기 리바이 스트라우스와 제이콥 데이비스가 특허를 받은 것 보다 200 년 전에 그려진 7 세기의 회화 작품에는 틀림없는 푸른 옷감을 입은 농부들이 있다.

 

8. 골드러시 시대 광부들도 데님을 입고 있었다

캘리포니아의 골드 러시 때, 청바지는 꽤 인기였다.당시 수만명의 사람들이 금을 찾기의해 미국 남서부에 몰려 들었다.

유능한 사업가들은 이를 기회로보고 옷과 탐사를 위한 장비를 그들에게 강매했다.

물론 그 중에는 청바지도 포함되어 있었고 광부들에게 안성맞춤인 작업복이었다. 

청바지는 튼튼하고 땅을 파는 어려운 환경에도 충분한 내구성이 있었다.

여기에 현대의 데님 산업이 시작되었고 청바지가 각광을 받게 된 것이다.



9. 생지 데님의 특징

데님은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 독특한 특징이있다.

그 하나가 가공이나 워싱을 거치지 않은 생지 데님이다. 

드라이 데님으로 알려져 있는 이 데님은 염색 후 한 번도 씻지 않은 순수에 가까운 데님 소재를 말하며, 씻은 데님과는 전혀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독특하고 착용감이 좋은 외관 때문에 생지 데님을 선호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더 일반적인 데님을 선호한다.

 

10. 지퍼가 오른쪽에 있다

제 2 차 세계대전 무렵은 남성용 청바지 정면에 지퍼가 달린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여성용은 지퍼가 오른쪽에 달려 있었다. 전환은 좋지만, 나중에는 다시 정면으로 바뀌었다.

 

11. 제 2차 세계대전과 청바지

미국인은 전세계에 청바지를 전파했다고 자부하고있다.

제 2 차 세계대전 군인들은 전쟁에 참여하지 않을 때는 광범위하게 입었다. 

제 2차 세계대전은 실제로 서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청바지를 전파했다고 말할 수 있다. 

 

12.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청바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청바지는 리바이 스트라우스 앤 컴퍼니의 501 청바지.

약 115 년 전의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97 년에 발견되어 2005 년에 경매에 출품되고 익명의 일본인 수집가가 6만 달러에 낙찰되었다고 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